2017-10-16 연비 짱! 올리는 방법

2023. 1. 14. 11:29자동차 관리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연비를 올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차량소개 : 올뉴쏘렌토 2015년 6월식 현주행거리 약 34,500Km, 사용연료 디젤

 

선재되어야 할 조건

   1. 냉각수 : 너무 오래 사용한 냉각수는 교환해야 한다. 냉각수에 녹물이 보인다든지 하면 이또한 효율의 저하를 초래한다.

   2. 공기압 : 타이어의 공기압은 실제 주행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정품타이어라면 최대공기압의 약80% 정도를 유지한다. 타이어 옆면에 보면 MAX xx psi라고 적혀 있다. 얘를 들어 MAX 60 psi 이라면 48psi가 적당한 공기압이다.

   3. 배터리 : 올뉴쏘렌토는 배터리가 AGM 배터리로서 ISG(auto stop) 기능에 최적화 되는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다 하여 배터리가 항상 75%이상 충전율을 유지해야 좋은 연비를 기대할 수 있다. 이보다 낮다고 생각이 들면 강제 충전기를 이용할 수도 있다.

   4. 알루미늄 테이프를 붙인다. 이 실험은 본인  한 것이 아니라 중앙일보에 기고된 뉴스이다. 도요타 실험실에서 탄생하여 효과가 있다고 한다. http://cafe.naver.com/wnd1tkghl/929681

   5. 부스트센서 정기적인 청소 또는 교환 : 부스트센서 청소 방법은 본인의 글을 링크걸어 두었으니 클릭하여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wnd1tkghl/650568

   6. 엔진오일량 점검 : 엔진오일의 양을 적정선에 맞게 조정한다. 쏘렌토엔진은 엔진오일이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본인의 차는 증가되는 현상이 없지만, 수시로 점검하여 엔진오일이 증가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보통은 F선 밑에 맞추어서 엔진오일을 넣어 주는데 본인은 중간지점에 맞게 넣고 다닙니다. 그러면 중간이하로 떨어지는지 확인이 관건입니다. 수시로 점검하여 엔진오일이 중간선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위와 같은 점검사항이 끝나면 다음은 운행에 관한 습관 바꾸기 입니다.

 1. 출발전 사전에 지리를 익혀둔다.되도록이면 언덕이 적은 도로를 선택한다. 오르막이 많으면 연비가 내려가기 때문인데 반대로 내리막에선 연비가 오르지 않을까하지만 평균을 보면 평지보다 나빠진다. 이는 효율이라는 것이 있어서 손실분이 언덕길이 더 많기 때문이다.

 2. 브레이크는 없다고 생각하고 운전한다. 물론 브레이크가 없으면 설수 없으므로 위험하다. 하지만 없다고 가정을 하고 차간거리를 충분히 두고 천천히 출발하고 천천히 정지한다는 사실에 입가한 것이므로 브레이크를 제거하지는 않을 것이라 본다.

  3. 급가속 급정거를 없앤다. 위의 사진에 보듯이 A지점은 엔진회전수 이다. 출발할때 엔진회전수가 표시한 A안에 1250~1750rpm 사이에서 운행을 하도록 한다. 이는 시내기준이고 고속도록 기준일때에도 2000prm을 넘지 않도록 운행한다. 또한 정차할 경우에도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두어서 앞차가 정지하면 그때부터 가속패달에서 발을 떼고 탄력운전을 한다.

      ※ 여기서 탄력운전이란 기어를 중립에 놓는 것이 아니라 가속패달에서 발만 떼는 것을 말한다.

  4. 주행중 계기판을 자주 보도록 한다. 하지만 계속 계기판만 보면서 운전하라고 한것은 아니다. 계기판의 위의 사진 처럼 가속패달을 밟아서 rpm이 1750 정도이면 거속패달에서 발을 살짝 떼고 내려가면 다시 살짝 밟고 하여 주행 속도를 조절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팁은 밟을때에는 천천히 살짝 하고 뗄때에도 천천히 rpm메터를 보면서 조정한다.

   그럼 언제 가속패달을 밟고 떼어야 하는 포인트를 알려 주겠다.

가속 할 때에는 연비게이지가 화살표의 10 정도에 이르면 가속패달을 밟고 rpm이 1750에 도착하면 가속패달을 떼어내면 연비가 상승하는 것을 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사진처럼 되지는 않는다. 사진은 여러분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이 정보를 취득할 기회를 주기 위한 미끼일 뿐이다. 그렇다고 여기서 바로 포기하면 안된다.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연비짱이 될 수가 있을 수도 있으니 시험정신으로 도전 해 보시면 연비짱이 눈앞에 보일 것이다.

   참고로 저는 도심 시내주행일 경우 평군 연비가 13.5정도 이고 고속도로 주행이면 17.6 정도 나옵니다. 수도권에서는 정체가 심하여 좋은 연비는 많이 어렵네요.

 

이상 연비짱되기 팁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