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12 배터리 충전 보강용 태양전지판 설치

2023. 1. 11. 17:17자동차 관리

날씨는 추워지는데 새 배터리가 점점 충전율이 떨어져서 성능이 반토막 나고 있다.

그리하여 태양전지로 배터리를 항상 충전 시켜주면 배터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어 경제적일 것으로 판단이 된다.

태양전지판을 설치하는 비용이 배터리 교환비용보다 싸기 때문이다. 매년 배터리를 바꾼다면 매년 12만원정도 경비가 들어가는데 3년만 사용한다고 해도 36만원이면 태양전지 설치가 싸다고 생각된다.

 

쏠라패널 및 연결구 구입비 : 148,500원
알루미늄 앵글 3m : 22,180원
다이오드 3A : 2,000원
와이어클립 2종 : 6,080원
진동방지부직포테이프 : 12,600원
배송비 별도 : 총 8,000원

 

총 합계 : 199,360원

 

이제 설치를 해 보자.

 

1. 먼저 어떻게 구성 할것인지 정보를 수집하여 회로를 구성하였다.

20W 솔라패널 2개를 병렬로 구성하였다.

회로도

2. 배선은 아래 그림처럼 이루어질 것이다.

3. 이번에 구입한 태양전지판 솔라센터에서 구입하였다. 콘투롤러 일체형이라서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을 없앴다.

4. 오토큐에서 배터리 점검 하였더니 충전율이 60%로 나온다. 75%이상이어야 한다고 하는데....

5. 일단 솔라패널을 두장을 나란히 놓고 알루미늄 앵글로 고정하였으며 알루미늄 앵글은 루프캐리어에 고정하게 설계하였다.

6. 솔라패널은 빛을 차단하도록 검은 종이로 막았으며 이는 빛을 받으면 바로 발전이 되므로 회로에 이상을 줄수 있어서이다.

7. 이제 고정할 장치도 만들어졌고 달기만 하면 된다.

8. 배선은 아래 사진처럼 할것이다. 운전석 문틈으로 들어와서 운전석 하부에 배터리 전선 덩이리 들어 오는 곳으로 나가서 배터리에 연결 할 것이다.

9. 아직은 배터리에 연결하지 않았으므로 패널을 가리고 있으며 차량의 지붕에 설치 완료 하였다.

10. 이제 배선이 실내로 들어오려고 한다. 이때 부직포테이프를 감아서 잡음이 생기는 현상을 줄였다.

11. 이제 고무패킹도 제자리에 잡아 넣었고 사진 한장 더 찰칵!

12. 충전여부를 확인 하기 위하여 배터리에 연결하기 전에 전압을 기록한다. 현재 11.8V 이다

13. 위층에서 지붕을 내려다 보니 태양전지차 같은 느낌이 든다.

14. 배터리에 연결이 되고 나서 만 2일 지난다음 충전이 되는지 궁금하여서 테스터를 연결하여 전압이 변하는지 확인 하였더니 약 1분 간격으로 0.01V씩 상승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15. 약 1분 후에 전압이 변하였다. 계속 변한다.

16 이제 며칠만 있으면 ISG도 귀가하고 배터리도 충전이 되고 배터리 값도 절약하게 될것 같아서 흐믓하다. 다만, 풍절음이 너무 심하게 나는데 보강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이 든다.